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을 즐겁게/누구나 취미전자공학

FPL 모양 LED 조명 분해해 보기

728x90
반응형

한동안 생업에 치여 있었습니다. 그렇게 지내고 나니 만사가 귀찮아지는군요. 이렇게 한 번 치이고 나면 심신이 지쳐 버리는 것은 지금까지 월급쟁이 생활을 하면서도 변하지 않는군요. 그래도 정신을 다잡아야 다시 앞으로의 생활에 힘을 넣을 수 있겠죠.

 

"FPL LED 형광등"이라고 쇼핑몰에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LED 조명은 형광등이 아닌데, 형광등이라고 부르는군요. FPL 자체가 Fluorescent Parallel Lamp의 약자로 이 자체로 형광등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FPL LED 조명이라고 부르는 것은 맞지가 않지요. FPL은 병렬로 나란히 되어 있는 형광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정확하게 말하면 FPL LED 조명이 아니라, "FPL 모양을 하고 있는 LED 조명"입니다. 기존의 FPL 대신에 바로 대치해서 사용하는 LED 조명을 의미하는 것이죠. 

 

집에서 쉬고 있는데, LED 조명 하나가 깜박이더니 꺼지네요. 이제 수명을 다한 거죠. FPL 모양의 LED 조명입니다. 일전에 고장 난 LED 다운라이트를 분해해 본 적이 있었는데, FPL 모양의 LED 조명을 어떻게 되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FPL(Fluorescent Parallel Lamp) 모양의 LED 조명입니다, 수명을 다한 것 같기에 분해해 보기로 했습니다.

겉보기에는 FPL과 유사하지만, 유리관이 아닌 흰색 플라스틱관을 사용하여 광확산판으로 사용을 했습니다. 유리관보다는 취급이 용이하겠네요. 뒤쪽은 발열을 위한 금속 방열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뜯으려면 어디를 뜯어야 할지 찾아야죠. 양쪽에 작은 볼트로 고정을 한 모양입니다.

양쪽에 조그만 볼트가 있네요. 아마도 여기를 풀면 뚜껑을 열 수 있을 것 같아 무작정 풀어 보았더니, 역시 쉽게 풀리네요. 양쪽으로 기구물이 벗겨지면서 기판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모두 96개의 LED가 있습니다. 48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2개로 나뉘어서 연결이 되어 있네요.

기판에는 96개의 LED가 있습니다. 48개의 LED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것이 2개 병렬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LED의 $V_F=2.5V$ 정도이므로, 48개가 직렬로 연결되면 전체는 $V_{F,TOTAL}=120V$ 정도가 되는 모양입니다. 120V 와우~!

LED가 배치된 한쪽에는 검은색의 정류용 다이오드(Diode)가 보입니다 - 사진에서 오른쪽 원. 4개의 다이오드를 연결한 브리지 다이오드 회로(Bridge Diode Circuit)입니다. 이 브리지 다이오드 회로는 교류를 맥류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고 예전 포스트에도 이야기했었지요. 

안쪽으로 무엇인가 보이네요. 언듯 보기에는 인덕터(Inductor)가 아닐까 합니다. 인덕터는 코일(Coil)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자기 에너지의 변화를 이용하여 전기를 제어하는 소자 정도로 이야기하도록 하죠. 이 부분에 무엇이 있는지 과감하게 뜯어보았습니다. 수지를 사용하여 고정한 것 같은데, 내부를 보기가 어렵네요. 

열심히 뜯었지만.....

열심히 뜯어보았는데...... 잘못한 것 같습니다. 수지물은 열을 가하면서 살살 긁어내야 했을 텐데, 마음만 급하여 급하여 이 지경이 되었네요. 살짝 얼굴을 내민 커패시터(Capacitor)가 보입니다 - 사진의 검은색 원 안. 커패시터는 인덕터와 반대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제어하는 소자입니다. 살짝 작은 기판도 보이는데, 이 지경이 되다 보니 더 뜯는 것도 귀찮아지네요. 

 

여기까지 대충 드러난 것만 회로도로 옮겨 봅니다. 

아는 부분만 회로도로 옮기니 이 정도가 그려집니다.

D33, D34, D51, D52로 구성된, 그림에서 파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브리지 다이오드 회로입니다. 교류를 받아 다음에 잔뜩 연결되어 있는 LED에 정방향 전류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R1,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열심히 뜯어보려고 했지만, 다 뜯지 못한, LED로 흐르는 전류를 제한하기 위한 임피던스(Impedance)를 제공하는 부분이 되겠네요. 이 부분은 모두 알아내지 못했으니 그냥 임피던스 Z라고 해 둡니다. 하지만, 일전에 LED에 전원을 공급하는 모듈을 살펴보았을 때와 유사하게 인덕터와 커패시터를 사용하여 적절할 임피던스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해 봅니다. 혹시나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이번에는 더 깊게는 파 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전에 뜯어 보았던 것과 구조는 비슷하네요. 그냥 이 정도 확인한 것으로만 만족해야 할 모양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