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을 즐겁게/옆집아저씨의 소소한 집안일

Epson L210 잉크젯 프린터 막힌 노즐 뚫기

728x90
반응형

자녀들이 초등학생이라면 자녀들 숙제를 돕느라 부모님들이 고생이 많습니다. 프린트도 많이 하게 되죠. 저도 한 때는 그랬습니다. 프린터의 잉크 카트리지의 가격이 부담스러워 정품 잉크젯 프린터를 개조해서 정품 카트리지 말고, 외부에서 잉크만 튜브를 통해 공급해 넣어서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가정들이 있었죠. 그러던 중에 Epson에서 정품 무한 리필 제품이라고 L210이 출시되었습니다. 벌써 10년도 넘은 것 같습니다. HP에서 출시된 제품들은 잉크가 떨어지면 카트리지를 통째로 교체하는 방식인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 카트리지 가격이 많이 비쌌습니다. 카트리지를 몇 번 교체하면 프린터값 나왔으니까요. 그런 와중에 잉크만 채워 넣으면 되는 잉크젯 프린터가 정품으로 나온 거죠.

 

그런데, 자주 쓸 때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아이들이 다 크고 프린트도 덜 하게 되니까 프린터가 자주 꺼져 있고, 몇 달에 한 번씩 사용하니 문제가 생깁니다. 잉크가 노즐에 말라 붙어서 막아 버리는 거죠. 아무리 프린터 관리 유틸리티로 노즐 청소를 해도 나아지지가 않습니다. HP 같은 경우는 노즐 자체가 카트리지에 일체와 되어 있으니 카트리지를 아무 생각 않고 교체해 버리면 될 텐데, 헤드에 노즐이 붙어 있으니, 그럴 수도 없습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없으면 아쉬운 잉크젯 프린터, 어렵지 않게 처음 하는 사람도 쉽게 조치하는 방법입니다.

제 글에서는 쉽게 조치한다고 했으니, 헤드 분리처럼 어려운 부분까지는 하지 않습니다.

 

처음 상태

시험 인쇄를 해 보니 색상도 엉망이고 이것 그냥 당근에 팔아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해 봤습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지도 않고 알아볼 수 있게 인쇄만 되는 정도면 되니 간단하게 직접 세척해 보기로 합니다.

 

잉크 세척액

잉크 세척액은 인터넷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 예전엔 국내에서 배송되는 제품들도 많았는데, 지금은 해외 직구가 대부분이네요. 어떤 것을 준비하셔도 됩니다. 다만, 간단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주사기튜브가 필요합니다.

잉크 잠그기

잉크 밸브를 잠금 위치로 돌리세요.

 

전원 넣고 헤드 정지

L210 잉크젯 프린터의 뚜껑을 열고 전원을 켜 보면 헤드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원을 끄면, 헤드가 숨어 버리죠. 이 헤드를 보이는 곳으로 옮겨 와야 합니다. 전원을 켜고 헤드가 움직일 때, 살짝 잡아 보세요. 헤드가 멈춥니다. 헤드가 멈추면 전원 케이블을 빼고 작업하면 됩니다. 절대 전원 버튼으로 끄지 마세요. 헤드가 다시 숨어 버립니다.

 

헤드 덮개 제거

나사가 하나 있습니다. 나사를 풀고 오른쪽에 있는 덮개의 후크만 젖혀 주면 덮개는 쉽게 분리됩니다. 나사 풀 때, 나사를 프린터 안쪽으로 떨어뜨리지 않게 주의하세요. 떨어뜨리면 꺼내기가 아주 까다롭습니다.

 

잉크 튜브 덮개 필름 제거

힘으로만 당기지 않으면 됩니다. 후크에 걸려 있는 모양만 잘 보시고 분리해서 살짝 들어주시면 됩니다.

 

 

잉크 카트리지 분리

잉크 카트리지 뒤쪽에 누르는 후크가 있습니다. 적당한 도구로 살짝만 눌러 주면 카트리지가 툭하고 헤드에서 분리됩니다.

잉크 카트리지 4개를 가지런히 조심스럽게 분리해서 한쪽으로 잘 치워 놓고 안쪽을 살펴봅니다.

 

잉크 카트리지가 연결되어 있던 연결 부위가 보이지요? 저곳으로 세척액 밀어 넣을 것입니다.

 

세척액 주입

주사기에 세척액을 채우고, 튜브를 통해서 천천히,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도 않게 주입을 합니다. 마른 잉크들이 세척액에 녹아서 세척액 주입 압력으로 떨어져 나간다고 생각하세요.

 

카트리지 재조립

다 되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카트리지는 원래 순서대로 자리를 잡고 위에서 살짝 눌러 주면 딸깍하고 안착되는 소리가 들립니다.

 

튜브 정리

잉크 튜브 다시 정리해 제자리 시킵니다. 너무 팽팽하게 당기지 마시고, 가지런히 가이드에 안착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잉크 튜브 덮개 필름 원위치

잉크 튜브 덮개 필름에 후크에 고정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모양을 잘 보시면 어떻게 거는지 알 수 있습니다.

 

헤드 덮개 조립

헤드 덮개 원위치 하고, 나사 잠가 주면 됩니다. 헤드 덮개 재조립 할 때, 4곳의 후크가 있는데 각각 잘 체결되었는지 확인하고 나사를 잠가 주세요. 나사 잠그실 때 나사 떨어뜨리지 않게 주의하세요. 꺼내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마무리

프린터 전원을 넣으면, 헤드가 제 자리를 찾아갑니다.

프린터 관리 유틸리티 사용해서 헤드 청소 한 번 해 주시면 마무리됩니다.

 

왼쪽이 청소 후에 인쇄한 것이고, 오른쪽이 원래 상태인데 훨씬 나아졌죠? (사진 초점이.... ㅡ,ㅡ;) 이렇게 간단하게만 작업해도 아쉽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정지사진으로 이해가 잘 안 되시면, 아래 제가 함께 만든 활동사진도 함께 참조하세요.

https://www.youtube.com/shorts/Ao5TG3_LbXI

 

 

다음에는 상태가 좀 더 심한 경우에, 헤드를 완전히 분리해서 세척하는 과정을 한 번 해 볼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