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을 즐겁게/옆집아저씨의 소소한 집안일

전기 등기구 자주 점검하세요 - 전기안전

728x90
반응형

우리 집에 FPL 형태의 조명을 2개 사용하는 등기구가 있었습니다.

2개 중의 하나가 조금 어두워진 듯한 것이 좀 되었는데, 수명이 다 되었나 보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생각난 김에 조명을 교체하려고 등기구를 열었습니다. FPL 형태였는데, 지난 번에 교체했던 LED 조명이 마음에 들어서 교체하려고요. 기존에 사용하던 것은 FPL 형태의 형광등 안정기에 직접 연결하는 LED 조명이었습니다. 

등기구를 열어서 기존 조명을 제거를 하려는데, 커넥터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커넥터가 발열로 인해서 열화된 모습

 

커넥터에 그을린 흔적이 있었거든요. 자세히 냄새를 맡아보니 약간의 그을음 냄새가 나는 것이 발열로 인하여 열화 된 것이 맞는 것 같았습니다. 때마침 조명을 교체하려고 마음먹어서 열었으니 망정이지, 계속 방치했으면 큰일 날 뻔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FPL 형태의 직결형 LED 조명이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명이 이상한 증상을 보이면, 빠른 시일 내에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일 하지, 뭐." 하고 미루지 말고, 조금 이상한 곳이 있다면 지금 확인하세요.

 

이렇게 겪고 나서 이렇게 발생하는 화재가 전체 화재의 얼마나 될까 궁금해져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전기안전공사에서 매년 전기화재에 대한 전기재해통계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모양이군요.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오늘 기준으로, 2022년 화재에 대하여 조사한 것을 2023년 9월에 발표한 자료가 최신 자료인 모양입니다.

내용을 살펴 보니, 전체 화재 중에 전기로 인한 화재가 2022년 21.9% 였군요. 이 통계에 의하며, 매년 전체화재의 20% 정도가 전기로 인하여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절연 열화에 의한 것이 18.5%, 접촉불량에 의한 것도 10.4%나 되네요.

 

자주자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